디지털 혁신의 관점을 담아 사업전략을 재정의 했다면 구체적인 개선기회는 어떻게 도출할 까?
Digital Transformation 도입할 때 AI, Big Data, IoT 등 부분적인 기술 적용에 매달리는 경우가 많다. 기존 시스템에 AI, IoT 기술을 도입하여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투자대비 효과가 적거나 의도했던 성과가 나오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전략관점에서 변화의 범위, 방법 및 효과를 고민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가능한 Business Case를 명확히 이해하고, 전략 Agenda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존 Operation, Management를 극적으로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혹은 개선된 고객경험으로 신 사업기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Digital Transformation전략을 고민한다면, 시야를 기업 외부로도 넓혀 기존 Business개선과 New Business를 포괄하는 청사진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 현 운영(Operation)의 혁신을 고민할 때도 Value Chain을 공급사(Supplier)와 고객(Customer)까지 확장하여 디지털 기술기반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탐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중심으로 제품 배송, 결제, A/S등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고객이 온라인으로 재고 및 납기 조회, 주문처리, 배송중인 제품에 대한 조회, 결재, 제품 구매 금융지원, A/S까지 가능한 현재보다 확장된 Value Chain을 구상할 수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의 대표적인 전략적 개선기회들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물론 예시는 전략과제 수준이므로 현실에서는 이보다 더 세분화된 실행 과제를 도출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 Data분석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수 증대
- 온라인 Market Place 등 새로운 판매 채널 구축
- 공급자 Community를 통한 거래 플랫폼 공급자 확대
- 내부 구성원 및 외부 Vendor와의 협업 생산성 제고
- Smart Factory: 품질, 효율성, 상황 대응력의 증대
-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등 운영 및 유지보수 체계 개선
- 작업 현장 안전 개선
- 구매 및 제품 물류의 자동화 및 지능화
- 경영관리 자동화 및 지능화
현장의 조직원들이 기술을 이해하면,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다. 따라서 현장의 조직원들이 혁신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 또, 동종 산업 혹은 다른 산업의 구현 사례를 조사하면 우리 기업의 상황에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유추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댓글 기능을 테스트하는 댓글입니다.